2014년 7월 14일 월요일

결로 - 골치아픈 구조적 결함

집안 어딘가에 물기가 생기는 현상이 결로이다. 일시적인것은 문제될 것이 없으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해당부분의 벽지, 가구등에 곰팡이가 피면서 썩는 현상이 발생한다. 아파트든 전원주택이든 발생하면 가장 골치아픈 주택 결함 중 하나이다.

결로가 발생하는 원인부터 살펴보자. 공기중의 습기는 자신의 온도보다 낮은 곧과 접촉하면 그 부근의 공기의 상대습도가 올라가고 이 습도가 이슬점에 이르게 되면 물로 맺히게 된다. 즉 방안 공기보다 차가운 부분이 어딘가 있으면 그곳에 결로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결로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내벽에 온도차가 있으면 안된다. 실내온도는 대류하면서 섞이므로 어떤 평균치의 온도에 수렴하게 되는데 내벽의 어떤 부분이 이 실내온도 보다 낮으면 결로는 과학적으로 피할 수 없다.

내벽의 온도차는 왜 발생하는가? 뻔하다. 단열시공이 잘 못 되었기 때문이다. 단열시공을 꼼꼼히 제대로 하지 않으면 외부의 온도가 그 부분에서 내부로 바로 전달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 온도가 낮을 수 밖에 없다. 결로가 주로 벽과 벽이 만나는 모서리, 벽과 천정이 만나는 모서리 등 구석진 곳에 발생하는 이유는 그러한 이음매가 있는 부분에 단열시공이 어렵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결로는 시공상의 실수 또는 경험부족으로 발생하며 실제 발생하면 보수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처음 시공할때 제대로 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