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9일 수요일

지붕의 역할

지붕은 집의 구조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합니다. 가장 쉬운 것으로 눈, 비를 막아줍니다. 뜨거운 태양으로 부터 그늘을 만들어 줍니다. 여기까지는 모두가 다 아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눈,비를 막고 그늘을 만들어주는지 원리를 잘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무조건 단열재만 두껍게 하면 다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지붕은 환기가 중요합니다.


어떤 집이든 제대로 지었다면 위 그림과 같이 환기구를 뚫게 됩니다. 철저한 단열을 해야 하는 지붕에 왜 일부러 공기구멍을 낼까요?

첫째는 습기 배출입니다. 지붕속 공간은 닫힌 공간이라 어떤 이유로든 습기가 들어오면 갇히게 됩니다.(집안에서 많은 양의 습기가 만들어 집니다.) 그려면 결로가 되고 큰 문제가 생깁니다. 부식, 곰팡이, 부패등의 문제가 생기죠. 그러므로 환기를 시켜서 습기가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는 단열 강화 입니다. 여름철에 지붕이 태양에 달구어지면 지붕아래 다락 공간은 뜨거운 공기로 가득차게 되는데 이러면 천정까지 열기가 전달되어 덥게 됩니다. 그러므로 환기를 통해서 이 뜨거운 공기를 빼야 합니다. 대류에 의하여 열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두꺼운 단열재는 전도에 의한 열만 차단하기 때문에 대류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셋째는 눈에 의한 사고를 막습니다. 겨울철에는 열이 집 내부로 부터 위로 올라옵니다. 즉 이 지붕공간에 뜨거운 공기가 갇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면 지붕도 따뜻해 집니다. 그러면 내리는 눈이 녹게 됩니다. 그런데 물받이 쪽은 열이 없기 때문에 녹아내린 물은 물받이에서 다 얼게 됩니다. 이 물받이가 얼어서 벽을 만들면 물이 고이고 이 고인물은 집안으로 스며들거나 다양한 사고를 일으키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이 환기구로 찬 바람이 들어와서 지붕이 따뜻해 지는 것을 막습니다. 눈이 바로 녹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모던 스타일이라 부르는 평지붕은 이러한 공간이 없거나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이야기한 이런 장점들을 거의 살리지 못합니다. 제가 웬만하면 평지붕 집을 권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지붕쪽에서 하자가 발생할 우려가 크고 여름에 덥거나 겨울에 추울 염려가 늘 있습니다. 특히 방수공사도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조금만 실수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큰 문제가 됩니다. 평지붕으로 지어진 많은 집들이 나중에 따로 박공지붕 공사를 추가로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