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2일 토요일

건축시 시공의 중요성

전원주택에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신 분들이 써니빌을 방문하시면 여러가지 질문들을 하시는데 목조냐, 철제냐, 판넬이냐 하는 건축 공법에 관한 질문이 가장 많습니다. 건축공법은 주로 벽체와 기둥, 지붕의 내부를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만드냐의 문제입니다. 공법은 어느것을 택하든 장단점이 있습니다. 즉 어떤 공법을 채택한 집은 좋고 어떤 공법을 택하면 나쁘다는 공식은 없습니다.

정말 큰 문제는 얼마나 제대로 시공을 하느냐입니다. 어떤 공법을 택해도 시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그 집은 나중에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제대로된 시공은 시공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입니다. 한가지 실수가 장차 수 십년동안 이 집에 사는 사람을 고통받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집을 짓는 일은 대단한 집중력과 양심을 필요로 합니다.


사진은 써니빌의 바닥 시공 중의 사진입니다. 인터넷에 보시면 수많은 전원주택 바닥 시공 사진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진과 같은 구조로 시공하는 경우는 보기 매우 어렵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하지 않는 여러가지 자재들이 들어가는데 모두 다 그렇게 하는 중요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요즘 난방비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주택의 단열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벽체의 두께나 벽체에 들어가는 단열재 종류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정말 주요한 바닥과 천장 단열에 대해서는 무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바닥단열은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나면 절대 볼 수 없는 부분이라 대부분의 일반인은 아예 어떻게 시공되는지 조차 모릅니다. 또한 한번 잘 못 시공되면 집을 아예 다 뜯다시피하지 않는 한 수리도 거의 불가능한 공사입니다.

써니빌이 바닥공사에 많은 정성을 쏟는 이유입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